가치 투자란 무엇인가?
가치 투자(Value Investing)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실질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시장에서 저 평가된 자산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것이 가치 투자의 기본 원칙입니다. 저 평가된 낮은 가격의 주식을 매수 후 비싼 가격에 파는 것이 가치 투자의 기본입니다.
보통 투자자는 잘못된 정보와 개인적인 감정에 의존하기 때문에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다.”는 전제로 자산은 실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치 투자의 근본적인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치 투자와 장기 투자
기업의 가치와 실적을 기반으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여 투자하는 가치 투자는 종종 장기 투자와 동일 시 합니다. 두 가지 투자 방법은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 평가된 주식을 낮은 가격에 매수 후 높은 가격에 매도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할 경우 자연스럽게 장기 투자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장기 투자가 여러가지 이유로 오랜 시간에 거쳐 투자를 하게 되며 그 중에 가치 투자가 장기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어느 정도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알게 되는 사실 중 하나입니다.
✅ 가치 투자의 시작: 벤저민 그레이엄
가치 투자(Value Investing)의 개념은 벤저민 그레이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벤저민 그레이엄은 주식의 가격은 회사의 가치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회사의 가치는 회사가 ①버는 돈과 ②가지고 있는 순자산가치에 따른다고 보았습니다.
가치 투자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라는 저서에 나온 기업의 내재 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주식을 매수한 후 적정 가치에 매도하는 것이 주요 전략입니다.
✅ 재무 비율 분석을 통한 저 평가된 주식의 매수
단순히 싼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보유한 자본을 활용해서 얼마 만큼의 수익률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는 ROE(자기자본이익률), 주식이 현재 거래되고 있는 시장에서 저평가 및 고평가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PBR(주가순자산비율), 현재의 주가가 한 주당 얼마 만큼의 수익률을 내는지 알 수 있는 PER(주가수익비율) 등의 재무 제표를 기반으로 한 재무 비율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가치 투자의 핵심 개념
가치 투자는 자연스럽게 장기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단순히 주식을 오래 보유하고 있는 장기 투자와는 구분된 다는 점을 꼭 인지해야 합니다.
가치 투자는 1년 이상의 장기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재무 비율 분석을 포함한 다음과 같은 항목을 공부한 후에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은 가치 투자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도구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투자 판단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으로서 그 결과에 대해 법적인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