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란 무엇인가? | 이자&이자율
금리(Interest Rate)는 원금에 대한 기간 당 이자를 계산한 비율이며, 이자율을 뜻 합니다. 1년 금리, 1년 이자율 등 보통 이자율을 이야기 할 때는 1년 간의 이자율을 말합니다. 대출 및 채권, 정기 예금, 주식의 배당금 등 다양한 곳에서 이자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리 뜻: 금은 돈을 뜻하며, 리는 '이로울 리'를 뜻하며, 나 자신에게 이득이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Ⅰ. 금리(이자율)
돈을 빌리면 원금의 일정 비율인 이자(Interest)를 지급하게 되며, 보통 1년 동안 원금 외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 이자는 정해진 이자율(Interest Rate)에 따라 지급하게 됩니다.
1. 이자와 이자율의 차이
여기에서 이자는 원금에 대한 추가 지불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은 이후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며, 일반적인 이자는 단리 이자입니다. 금리와 동음 이의어인 이자율은 연 기준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2. 금리 하락과 금리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통 금리가 내려갈 경우 이자 소득을 얻는 사람에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사업을 위해 대출을 받은 개인은 가계의 생활비에서 내야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기업은 자금 조달이 유리하게 작용되어 투자 대비 수익이 증가해서 경제가 활성화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주식 시장 역시 상승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반대로 금리 상승 시에는 대출을 받은 개인의 부담이 커지게 되며, 소비 위축 및 부동산 경기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업 역시 조달한 자금의 이자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매출 대비 수익이 줄어들게 되어 전반적인 경기 하락의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Ⅱ. 기준 금리
금리의 상승과 하락의 결정은 각 나라의 중앙은행에서 정하게 되며, 미국은 연방준비제도FED, 한국은 한국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기준 금리를 정하게 됩니다. 정해진 기준 금리를 따라 일반 시중 은행의 금리가 정해지게 됩니다.
1. 상승과 하락을 결정하는 요인
각 국가의 중앙은행에서 금리의 상승 및 하락을 결정하는 요인은 높은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함이며,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는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낮추는 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중앙은행의 목적
중앙은행의 근본적인 목적은 화폐 발행 및 통화량 조절, 그리고 중앙은행은 물가 안정을 주 목적으로 기준 금리를 조절해 과열된 인플레이션의 억제하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Ⅲ. 금리의 이해
예금(영어: Deposit)은 은행 또는 우체국 등의 금융 기관에 돈을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금은 크게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분류됩니다.
해당 콘텐츠는 투자 판단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으로서 그 결과에 대해 법적인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