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시가총액(時價總額, market capitalization)은 주가와 발행 주식 수를 곱한 값입니다. 상장 된 회사나 주식이 있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 시가총액의 사전적 의미

주식 시장의 용어지만 부동산 시장과 금융 시장 전반에서 함께 사용되는 용어로써 시장에서 물품이 매매되는 가격을 의미하며, 시장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는 뜻으로 시가라고 하며, 총액은 발행 주식 수의 총액을 의미합니다.

시가 총액: 주가 × 발행 주식 수

✅ 주식과 증권거래소의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개별 기업의 시가와 증권 거래소에 상장 된 주식 두 가지로 주로 언급됩니다. 한국 코스피의 경우 삼성 전자, 현대 자동차, 네이버 등과 같은 대기업의 경우 발행 주식 수가 많은 만큼 시가 총액은 큰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특이 사항이 없는 한 시가 총액은 큰 폭으로 상승 및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미국의 경우 S&P 500, 다우존스, 나스닥과 같이 특정 기준으로 분류된 시장 안에서 모든 주식의 합을 더한 시가 총액으로 기업 및 시장의 시장 가격을 판단하며 전반적으로 주식 시장이 침체기인지 상승기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단순히 기업의 기업의 시가 총액이 크다고 해서 좋은 주식이 아니며, 기업의 재무제표 및 성장 가능성, 자기자본이익률 등 종합적인 판단으로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재무 보고서(Finance Report)
🧑‍⚖️ Risk Disclaimer
본 콘텐츠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또한 주가 전망 및 주가 분석 등의 콘텐츠가 금융 상품에 대한 매수·매도 권유가 아닌 정보 제공 목적인 점을 인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 결정은 사용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Similar Posts

  • 주식 섹터: 11가지 섹터 종목과 특징 및 히트맵

    섹터는 한국어로 부문, 분야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섹터는 주식 시장에서 유사한 산업에 속한 기업들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은 것을…

  • 주식 시장이란?

    주식 시장은 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는 대표적인 공개 금융시장으로,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고팔며 자산을 운용하고, 기업은 이를 통해 자금을 조달합니다. 대표적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rove your humanity: 4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