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시가총액(時價總額, market capitalization)은 주가와 발행 주식 수를 곱한 값입니다. 상장 된 회사나 주식이 있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 시가총액의 사전적 의미
주식 시장의 용어지만 부동산 시장과 금융 시장 전반에서 함께 사용되는 용어로써 시장에서 물품이 매매되는 가격을 의미하며, 시장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는 뜻으로 시가라고 하며, 총액은 발행 주식 수의 총액을 의미합니다.
시가 총액: 주가 × 발행 주식 수
✅ 주식과 증권거래소의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개별 기업의 시가와 증권 거래소에 상장 된 주식 두 가지로 주로 언급됩니다. 한국 코스피의 경우 삼성 전자, 현대 자동차, 네이버 등과 같은 대기업의 경우 발행 주식 수가 많은 만큼 시가 총액은 큰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특이 사항이 없는 한 시가 총액은 큰 폭으로 상승 및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미국의 경우 S&P 500, 다우존스, 나스닥과 같이 특정 기준으로 분류된 시장 안에서 모든 주식의 합을 더한 시가 총액으로 기업 및 시장의 시장 가격을 판단하며 전반적으로 주식 시장이 침체기인지 상승기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단순히 기업의 기업의 시가 총액이 크다고 해서 좋은 주식이 아니며, 기업의 재무제표 및 성장 가능성, 자기자본이익률 등 종합적인 판단으로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투자 판단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으로서 그 결과에 대해 법적인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