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대출 한 달 이자는 어떻게 달라질까?(원리금,원금,만기)

대출을 알아보면서 1억 대출 한 달 이자는 원리금 균등, 원금 균등, 만기 일시 3가지 상환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알아본 바로 5년 기준 연 4% 금리 기준, 만기일시상환은 이자만 약 33만 원을 납입하여 당장의 월 부담이 가장 적습니다. 반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합쳐 매달 100만 원 이상을 고정적으로 상환하며, 원금균등분할상환은 초기 월 부담이 가장 높지만 이자가 점차 줄어들어 총 이자액은 가장 적습니다.
엑셀 사용은 번거롭기 때문에 만기 일시 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원금 균등 분할 상환 3가지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대출이자 계산기를 활용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기에는 매월 납입하는 금액과 그래프로 총 산환 금액과 연간 상환 금액 추이를 비교합니다.
1️⃣ 1억 대출 한 달 이자: 원리금 균등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같도록 설계됩니다. 대출 초기에는 상환액 중 이자 비중이 높게 책정되며, 1억 원을 연 4% 금리로 대출했을 경우 첫 달 이자는 333,333원으로 시작하며, 상환 금액은 1,841,652원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 상환액이 늘어나면서 잔여 원금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매월 내는 이자 금액은 점점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1억 대출 한 달 이자: 원금 균등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은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갚기 때문에, 상환 초기에 내는 금액(원금+이자)이 가장 크지만, 원금을 꾸준히 갚아나감에 따라 대출 잔액이 빠르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자 역시 잔여 원금에 비례하여 계산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매달 내야 하는 이자 금액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총 이자 부담은 가장 적습니다.
3️⃣ 1억 대출 한 달 이자: 만기 일시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은 대출 기간 동안에는 원금 상환 없이 매월 이자만 납부하고, 대출 만기일에 원금 전액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억 원 대출에 연 4% 금리가 적용될 경우, 매월 내야 하는 이자는 333,333원으로 고정됩니다.
이 방식은 월 상환 부담이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기 시점에 1억 원이라는 목돈을 마련해야 하는 큰 부담이 발생합니다.
💰 1억 원 대출, 3가지 주요 상환 방식 요약 및 비교 (5년, 연 4% 기준)
대출 상환 방식은 크게 만기 일시 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세 가지로 나뉩니다. 만기 일시 상환은 매월 이자만(약 33만 원) 납부하여 당장의 월 부담은 가장 가볍지만 만기에 원금 전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은 매월 동일한 금액을 납부해 자금 계획이 용이한 반면,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은 초기에 납입액이 가장 크지만 원금 상환에 따라 이자가 빠르게 줄어들어 총 이자액은 가장 적습니다.
🧑⚖️ Risk Disclaimer
본 콘텐츠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또한 주가 전망 및 주가 분석 등의 콘텐츠가 금융 상품에 대한 매수·매도 권유가 아닌 정보 제공 목적인 점을 인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 결정은 사용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